조대식 수펙스 의장 "현재 경영여건 금융위기 때와 다르지 않다"



(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주요 CEO들에게 "각 관계사는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조직 및 제도 설계방향에 대해 하반기 CEO 세미나 때까지 준비하고, 내년부터 실행에 착수하라"고 주문했다.





최 회장은 26일 경기도 이천 SKMS연구소에서 열린 '2018 확대경영회의'에서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맞춰 인도의 보텍스, 스웨덴의 ABB, 일본의 도요타 등 글로벌 기업들은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내거나 단기적 성과와 장기적 혁신을 추구하는 조직을 분리하는 등 새로운 조직 설계를 도입해 블루오션 시프트를 이뤄내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최태원 회장을 비롯해 최재원 수석부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조대식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및 7개 위원회 위원장, 주요 관계사 CEO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최 회장은 "사회와 고객에게 친화적인 기업은 단기적인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긍정적인 평판으로 인해 장기적으로는 기업가치가 성장하게 된다"며 "사회의 신뢰를 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실제로 사회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일하는 방식을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SK그룹은 주로 경제적 가치 추진에 중점을 뒀던 기존 조직에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도록 하는 것은 물론 전담조직을 통한 새로운 사업모델 개발, 사회적 가치 추진과정에서 장애요인 규명 및 해결 방안 수립, 외부 파트너와의 협업 추진 등 각 관계사가 처한 상황에 맞게 조직을 새롭게 설계하기로 했다.

또 사회적 가치와 관련한 평가 및 보상에 대해서도 조직운영계획에 맞춰 정성적·정량적 평가를 포함해 다양한 방법을 마련키로 했다.

조대식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수출 둔화 등 현재의 경영여건이 10년 전 금융위기 때와 다르지 않다"면서 "SK그룹의 실적 역시 반도체를 제외하면 새로운 성장 돌파구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조 의장은 "미래 유망사업에 대한 글로벌 성장전략을 추구하자"고 당부했다.

글로벌 경영 여건의 어려움을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통해서 블루오션을 찾아가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