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전소영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재정·통화정책을 조화롭게 운용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연 부총리와 이주열 총재는 16일 한은 본관에서 조찬 간담회를 하고 최근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정책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두 수장은 우리 경제가 고용부진 등으로 민생의 어려움이 커지고, 미국과 중국의 통상 마찰, 미 금리 인상 등 위험요인이 상존하고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들은 상호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재정·통화정책을 조화롭게 운용하는 한편, 대내외 위험요인에 대해 면밀한 시장 모니터링을 해 선제 대응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거시 경제 전반에 대해 기탄없이 의견을 교환하고자 왔고, 한은 총재로부터 의견과 제안, 충고를 듣고자 했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 상황에 대해 솔직하게 의견을 교환했고 굉장히 생산적이고 격의 없이 대화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여러 가지 면에서 의견을 공유했고 앞으로도 이와 같은 의견교환이 계속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주열 총재도 "좋은 대화를 많이 나눴고 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많이 갖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날 조찬 간담회에는 기재부에서 고형권 기재부 1차관, 김용진 기재부 2차관, 이찬우 차관보, 황건일 국제경제관리관이 참석했다.

한은에서는 윤면식 부총재, 허진호 부총재보, 유상대 부총재보, 정규일 부총재보가 동석했다.

pisces738@yna.co.kr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