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소상공인들을 만나 지표상 경제와 체감 경기 간의 괴리를 좁히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직접 약속했다.

김 부총리는 18일 서대문구에서 지역 소상공인 간담회를 열고 이수만 소기업 소상공인연합회장을 포함한 신촌 지역 소상공인들에게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현장 체감경기를 직접 전해 들었다.





<사진 기재부 제공>

경제성장률 전망 하향 조정에 대해서도 "지표상 경제와 체감 경제와의 차이를 느끼고 아는 것이야말로 효율적으로 정책을 만들어서 괴리를 좁힐 수 있다는 정부 의지의 표시"라고 밝혔다.

이날 정부는 '하반기 이후 경제여건 및 정책 방향'을 발표하고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전망치를 2.9%로 제시했다. 지난해 말 제시한 3.0%보다 0.1%포인트(p) 낮아진 수치다.

이번 간담회는 김 부총리가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 참석을 위한 출국길에 들린 것으로 정부 부처에는 김 부총리를 포함해 이찬우 기재부 차관보, 김형영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이억원 기재부 경제구조개혁국장, 조재연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과장이 함께했다.

김 부총리는 "러닝머신을 열심히 뛴다. 땀은 나는데 한 발짝도 나가지 않는다"며 "공무원이 열심히 하는데 앞으로 못 나가는 우를 범할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현장 목소리를 중시하겠다는 방침을 재차 강조했다.

소기업소상공인연합회는 부총리에게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부작용 최소화를 위한 후속대책을 제안하기도 하는 등 애로 사항을 적극적으로 알렸다.

후속대책 제안에는 ▲최저임금 규모별, 업종별, 연령별 차등 적용 ▲근로시간 단축 일정 보류 ▲ 상가임대차보호법 개정 ▲ 카드 수수료 문제 해결 등이 담겼다.

김 부총리는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서 경제성장률을 하향 조정한 데 대한 솔직한 심정도 밝혔다.

그는 "정부로선 0.1%포인트 차이지만 3%에서 2%대로 내리는 데 고민을 많이 했다"며 "정책 당국자로선 약간의 용기 필요했다"고 말했다.

특히 이날 발표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과 저소득층 일자리·소득지원 대책 중 근로장려세제(EITC) 확대와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방안을 꼽으며 기업보다는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방향이 됐으면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김 부총리는 끝으로 "저희 의지는 경제 상황을 정확히 냉정하게 보겠다는 것"이라며 "거시경제가 중요한 게 아니라 미시적으로 자영업자, 소상공인, 서민 생활에 있어 우리가 생각을 같이하면서 삶의 질 높이겠다는 뜻으로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