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는 제2의 반도체

4만명 채용에 고용유발효과 70만명



(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김경림 기자 = 삼성전자가 앞으로 3년간 180조원을 투자하고 고용에만 총 4만명을 늘리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통큰 결단으로 평가되는 이번 계획은 향후 국내 산업의 성장까지 좌지우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은 향후 3년간 투자규모를 총 180조 원으로 확대하고 국내에 총 130조 원(연평균 43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 인공지능 바이오 등 미래 산업에 집중 투자

산업별로 보면 반도체 분야에서 현재 PC, 스마트폰 중심의 수요 증가에 이어 미래 AI(인공지능), 5G, 데이터센터, 전장부품 등의 신규 수요가 많이 증가할 것에 대비해 평택 등 국내 생산거점을 중심으로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다.

디스플레이는 글로벌 경쟁사의 대량 물량 공세에 대응하기 위해 고부가·차별화 제품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 될 인공지능(AI), 5G세대 이동통신, 바이오사업 등에 약 25조 원을 투자해 미래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국내 혁신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방침이다.

특히 삼성은 이번 투자를 통해 4만명을 고용할 계획으로 이는 청년 일자리 창출에 큰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삼성의 국내에만 130조원을 투자해 이에 따른 고용 유발 효과는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에 40만명, 생산에 따른 고용 유발 30만 명 등 약 70만 명에 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투자는 미래산업 육성에도 초점이 맞춰졌다.

AI는 반도체, IT 산업의 미래를 좌우하는 핵심 기술이자 4차 산업혁명의 기본 기술인 만큼, 연구역량을 대폭 강화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리더십을 확보하겠다는 것이 삼성측 설명이다.

삼성은 한국 AI센터를 허브로 글로벌 연구 거점에 1천 명의 인재를 확보할 방침이다.

또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계기로 칩셋·단말·장비 등 전 분야에 과감한 투자와 혁신을 주도해, 미국과 일본 등 글로벌 시장으로 도전장을 내밀게 된다.

5G 인프라는 자율주행, 샤물인터넷(IoT), 로봇,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신산업 발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업계에 따르면 5G 상용화 시 사회 경제적 파급 효과는 2025년 이후 연간 최소 30조 원 이상으로 예상된다.

바이오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삼성은 바이오시밀러(제약), CMO사업(의약품 위탁생산) 등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바이오 분야를 '제2의 반도체' 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바이오 사업은 오랫동안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지만, 고령화와 만성·난치질환 증가 등 사회적 니즈 해소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다.

◇ 고용창출과 청년 실업 해소에 방점

아울러 이번 투자에서 주목할만한 부문은 청년실업 해소다.

삼성은 소프트웨어 교육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해 정부와 함께 청년들에게 양질의 소프트웨어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청년들의 취업 기회 확대에 기여하겠다는 복안을 가지고 있다.

삼성은 향후 5년 간 청년 취업 준비생 1만 명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서울과 수도권, 지방을 포함한 전국 4~5곳에 교육장을 마련해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첫해는 1천 명 수준으로 시작할 계획이며 교육 기간 중 교육생들에게는 매월 일정액의 교육지원비가 지급될 예정이다.

성적 우수자들에게는 삼성 관계사의 해외 연구소 실습 기회를 부여하고 일부는 직접 채용을 검토하는 한편, 국내외 기업 취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달 9일 인도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만난 이후 청년 실업 해소와 관련해 집중적인 검토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삼성은 정부와 함께 스마트 팩토리 4.0 지원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 중소기업 지원 강화와 협력사 일자리 제공

삼성과 중소벤처기업부는 향후 5년간 1천100억원을 조성해 중소기업 2천500개사의 스마트 팩토리 전환 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5년간 약 1만5천개의 자리가 생길 것으로 추산됐다.

그동안 1~2차 협력사 중심으로 운영하던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은 3차 협력사까지 확대한다.

'상생펀드'와 '물대지원펀드'라는 이름의 3차 협력사 전용펀드는 총 7천억원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삼성은 협력사의 시설 투자 및 연구ㆍ개발(R&D)을 지원하는 상생펀드에는 4천억원, 현금 결제를 위한 물대지원펀드에는 3천억원을 배분한다.

협력사는 상생펀드를 통해 최대 90억원 한도 내에서 저리로 자금 대출을 받아 시설투자 및 R&D, 운영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물대지원펀드는 무이자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지난 2010년부터 1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운영해온 '우수 협력사 인센티브'는 2차 협력사까지 확대하고 인센티브 규모는 500억원에서 1천억원으로 2배 늘어난다.

삼성 관계자는 "투자와 채용 확대 계획은 기존 사업에서 '초격차'를 유지하되 신산업분야 리더십을 선점하기 위한 성장 전략과 내부 수요가 반영됐다"며 "이번에 마련된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방안은 관계사 이사회 보고를 거친 것으로, 진정성을 갖고 지속적으로 실행해 삼성과 중소기업, 청년이 '윈윈'할 수 있고, 국가 경제의 지속 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msbyun@yna.co.kr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