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주식시장 조정과 미국의 환율보고서가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금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17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미국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거나 한국 주식시장의 조정이 이어질 경우 한은의 18일 금통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코스피와 코스닥은 지난 11일 각각 4.44%, 5.37% 급락하면서 '검은 목요일' 장세를 연출한 바 있다. 미국 증시가 채권 금리 상승 부담에 폭락한 영향이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주가 조정은 한은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모멘텀"이라며 "또 미국 환율보고서에서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해 불확실성이 커진다면 한은이 금리를 인상하는 데 불안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주가 급락이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금리 인상 결정을 되돌리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이어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는 것도 금리 인상에 부담을 주는 정도의 요인"이라며 "다만 지정이 된다면 추가 금리 인상은 어렵다는 확신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환율조작국 지정은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평가가 많다.

다만 당초 15일 나올 것으로 예상된 미국 재무부의 환율보고서 발표가 구체적 일정을 밝히지 않은 채 지연되면서 시장에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중국은 환율조작국 지정의 대가를 알고 있어서 이를 피하고 싶을 것"이라며 "중국의 당국자들도 막겠다고 이야기한 이상 환율조작국 지정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가 최근 경제 회복세 전망을 철회한 것은 금통위에 큰 영향이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12일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10월 호에서 "우리 경제는 수출·소비가 견조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나, 투자·고용이 부진한 가운데 미중 무역갈등 심화, 국제유가 상승 등에 따른 대외 불확실성이 확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전월 경제동향 9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소비 중심의 회복세'라고 말한 것과 달라진 점이다.

시중은행의 한 채권 딜러는 "그린북의 변화에도 금리 인상이라는 큰 흐름에는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한은이 18일 수정경제전망에서 성장률 전망을 2.5% 정도가 아닌 2.8%로 조정한다면 한은의 (인상) 입장에는 큰 변화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정부는 경기 성장률 전망을 하향하지 않겠다고 밝히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2.9%인 올해 성장률 전망을 연말까지 수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