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종혁 전소영 김대도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금통위원의 해외주식 관련 법규를 고치겠다고 밝혔다.

개인적으로는 금통위원 추천기관 제도를 없앴으면 좋겠다고도 말했다.

이주열 총재는 22일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금통위원의 해외주식 보유와 관련해서 "현재 법상 제척 규정에 모호한 부분이 있다"며 법규를 손질하겠다고 밝혔다.

금통위원 기관추천제도와 관련해서 이 총재는 "법 개정을 요구하는 상황이고 위원님들이 결정할 상황이다"면서도 "개인적으로는 추천기관제를 없앴으면 하는 바람이다. 다른 나라도 그렇고 예를 찾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한은법에 현재 물가안정과 금융안정 외에 고용안정을 추가하는 사항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이 총재는 "사실상 통화정책 목적에 복수의 목적을 추가할수록 목표가 불분명해지고 신뢰 문제가 있다"며 "고용 중요성은 인지하지만 구체화하는 데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현재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이 2.8~2.9% 수준이라고 재차 언급했다.

그는 "잠재성장률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성장의 내용도 중요하다"며 "부문별 성장이 어떠냐에 따라 영향을 준다. 잠재성장률은 자본과 노동과 생산을 모두 추정한 결과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일형 금통위원은 이달 금리 인상을 주장한 이유로 레버리지를 통한 소비와 투자 유인을 조금 재조절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liberte@yna.co.kr

syjeon@yna.co.kr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