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국민의힘 최승재 의원은 "국민의 힘으로 성장한 빅테크 기업이 문어발식 사업확장을 하고 있다"며 "국정감사에서 이를 따져 묻고 이런 행위의 규제 향방과 정부의 관리 감독 방향에 대해 철저하게 따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18일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 국민이 카카오와 같은 플랫폼 서비스들을 일상처럼 사용하게 되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업체들에 대량의 정보를 무상으로 제공하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의원은 카카오가 카카오톡 광고를 통해 2021년에서 2022년 상반기까지 1년 반 동안 2조6천억 원에 달하는 광고 수입을 올렸다고 지적했다.

그는 "빅테크 기업들의 광고 매출은 수익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한다"며 "그러나 막상 이러한 정보 생산의 주체가 되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손님들의 소비 패턴이나 방문 통계 등 데이터에 대해 아무런 권한을 갖지 못한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또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은 과거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골목상권 침해 등 각종 논란에 대해 사죄하고 반성하며 상생을 약속한 바 있다"고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이번 국정감사에서 책임자를 출석시켜 책임소재를 명명백백하게 따져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최승재 의원실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