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내년 연구개발(R&D) 과제 기획단계부터 도전적 과제를 늘리고 해외 연구자들도 참여하도록 전면 개방한다.

장영진 산업부 1차관은 17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산업기술 R&D 추진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2024년 산업기술 R&D 투자·제도개선 방향과 국제공동 R&D 확대방안을 논의했다.

장 차관은 우리 기업이 세계최고 기술을 확보하도록 '쉬운 과제'에 대한 투자는 중단하고 '도전적 과제'에 투자를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또 첨단기술 개발 역량과 아이디어를 가진 해외연구자에게 산업부 모든 R&D프로그램을 개방하고, 과제 기획-선정-평가 전 과정에서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번 R&D 개방을 통해 특히 첨단기술 아이디어를 가진 미국 연구자들의 참여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장 차관은 그는 이달 초 미국에서 가진 '한미 산업기술 R&D 설명회'에서도 이러한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산업부는 이달 정부 R&D 예산이 확정되면 국내외 연구자를 대상으로 내년도에 추진할 R&D 과제 발굴에 착수한다.

또 이날 회의를 비롯해 여러 방면에서 제시된 의견을 종합해 다음 달 중 '글로벌 기술협력 종합전략'을 수립, 국제 공동 R&D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